






징크 패널을 이용한 돌출 잇기
최근에는 징크 패널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징크(Zinc) 패널은 순도 99% 이상의 아연에 소량의 티타늄과 구리를 합금한 것인데, 표면에 산화보호층이 형성되면서 내구성이나 내마모성이 뛰어난 특성이 있습니다. 산화 처리 방식으로 청회색(Blue-grey) 을 띠는데, 티타늄이나 알루미늄으로 특수 처리한 판재도 있습니다.
금속판의 설치
금속판은 붙이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의장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우선 금속판을 붙이는 방식은 크게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돌출 잇기(Standing seam)
(2) 평 잇기(Flat seam)
(3) 기와가락 잇기(Batten seam)
(4) 계단식 잇기(Horizontal seam)
돌출 잇기 지붕은 금속 패널의 이음매를 서로 겹쳐서 전용 기구로 접는 것인데 거멀접기고도 합니다. 겹쳐 잇는 방법에 따라 각형 돌출 잇기(Angle standing seam), 이중 도출 잇기(Double standing seam), 이중 각형 돌출잇기(Double Angle Standing seam) 등이 있습니다.

우선 이음 위치에 숨겨지는 클립으로 금속 지붕판을 고정합니다. ① 셀프 탭핑 스크류를 사용하여 바탕에 클립을 설치하고 제조업자의 지침에서 명시된 부위에 압력 플레이트(와셔)를 설치합니다.
② 판을 잇기 전 낮은 부분 판의 플랜지 상단에 연속적인 실란트를 시공합니다.
③ ④ ⑤ ⑥ 거멀 잇기는 잇기 장비를 사용하여 순서대로 이중 거멀접기로 마감하고 실란트로 채워 시공합니다. 눌러 맞추기식 잇기는 상호 물리는 방법에 의해 고정하며 실란트로 채워 시공합니다.
거멀 잇기는 이음매의 모양과 경사방향에 따라 느낌이 달라집니다.
경사방향으로 이음매를 형성했다.
평 잇기는 클릿과 함께 바탕에 금속판을 사용하여 플랫 심으로 처마에서 시작하여 마루 방향으로 부착하며 금속판이 설치된 후에 이음 부분을 나무망치로 두들겨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잇는 모양은 직사각형이나 마름모꼴로 붙일 수 있는 데 붙이는 방식에 따라 외관의 인상이 상당히 달라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