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는 자리를 어디에 둘 것인가
시선과 대화, 조용한 거리감을 설계하는 일
사람이 어디에 앉느냐에 따라
공간은 전혀 다르게 느껴진다.
같은 거실, 같은 크기의 소파여도
어떤 자리는 대화를 끌어내고
어떤 자리는 혼자 있고 싶은 마음을 만든다.
설계자는 의자 하나를 놓는 데에도
그 안에 머무는 사람의 감정을 먼저 떠올린다.
앉는 자리라는 건
휴식의 지점이기도 하고,
관계를 조율하는 지점이기도 하다.
서로 마주 볼 것인가.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인가.
눈은 마주치지 않지만 가까이 있을 것인가.
그 구도가 결정되는 순간,
그 공간의 분위기는 고정된다.
소파가 벽에 붙어 있는 집은
누구나 동등하게 공간에 앉는 구조고,
소파가 등지거나 코너를 형성할 때
자연스럽게 중심과 주변이 생긴다.
그건 우열이 아니라
서로의 감정 온도를 배려하는 방식이다.
창가 쪽에 의자가 하나 있다면
누군가는 거기로 향하고
그 자리는 곧 ‘사적인 공간’이 된다.
식탁에 의자를 다섯 개 놓을 수도 있고,
네 개만 두고 한쪽 벽은 비워둘 수도 있다.
그 빈자리 하나가
어떤 날은 손님을 위해 남겨지고,
어떤 날은 그냥 여백으로 남는다.
앉는 자리에는 공간의 마음이 담긴다.
그리고 사람은
그 마음을 아주 민감하게 느낀다.
좋은 설계는
의자가 놓일 자리를 미리 정해두는 게 아니라,
사람이 자연스럽게 거기로 가도록
시선과 흐름을 열어두는 것이다.
어디에 앉고 싶은지를 상상하는 일.
그게 공간을 설계하는 일의 시작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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